직업 탐구] '호텔리어' 알아보기 - 레전드 스터디 닷컴!

◆ 대학 학과 알아 보기

반응형

안녕하세요^^ 레전드 스터디 닷컴, '공부하러 코로이코에 오다' 운영자 입니다.

 오늘은 직업 탐구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알아볼 직업은 '호텔리어'입니다. 고급 호텔에서 일하는 것을 상상해 보셨나요? 굳이 고급 호텔이 아니더라도 좋은 리조트나 시설 좋은 호텔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그런 호텔이나 리조트에서 일을 할 수 있다는 것은 즐거운 일이겠죠?

 '호텔리어'를 꿈꾸는 학생들에게 도움이 조금이라도 되어보고자, 준비했습니다. "호텔리어에 관한 모든 것"입니다^^




[호텔리어란?]

 호텔에서 이루어지는 다양한 작업을 종합적으로 관리하여 원만한 호텔 업무가 운용되도록 하는 일을 합니다. 또한 호텔 내에 있는 다양한 부서 운영을 기획하고 지휘, 조정하여 호텔이 원활히 운영될 수 있도록 하는 일을 합니다.

 주요 업무로는 호텔의 각종 부서나 업체의 운영을 위한 정책 및 절차를 세우고 실행합니다. 또한 가격 및 홍보 전략을 개발하는 데 참여하며, 회의 연회, 리셉션 및 기타 목적을 위한 시설 사용에 대해 고객과 협의하는 역할을 합니다. 그리고, 호텔은 서비스 업종에 속하는 만큼, 고객의 불만을 접수하고 그 불만을 해결하는 일도 하는 것이 호텔리어의 주요 업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관련 자격증은 뭐가 있나?]

 한국관광공사가 시행하는 '호텔지배인'자격 시험이 있습니다. '총지배인', '1급 지배인', '2급 지배인'시험으로 나뉩니다.

 2급 지배인 시험은 대학에서 '관광관련학과'를 전공하거나 호텔의 현관, 객실, 접객 종사원 자격증을 취득하고 3년 이상의 실무 경력이 있는 사람에게 응시 자격이 주어집니다. 호텔관련 종사자만의 특권이라고 할 수 있는 자격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1급 지배인 시험을 치를 수 있는 사람은 '2급 지배인' 자격을 취득하고, 4년 이상 실무 경력이 있는 사람입니다. 

  자격증 취득 자격을 볼 때, 호텔 관련 직업에 종사할 때는 경력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호텔리어는 어떤 교육을 받고, 어떤 자질이 필요 한가?]

 호텔 관리자가 되기 위해서는 '호텔리어'로 취업해 일정 이상의 경력을 갖추어야 합니다. 대학에서 호텔이나 호텔 관광 관련 전공을 하는 것이 유리하지만, 전공에 제한을 두지는 않습니다. 

 호텔에서 일하는 데 중요한 것은 외국어 실력입니다. '영어'는 기본이고, 일본어, 중국어 등 다른 외국어까지 구사한다면 호텔에서 일을 하는 데 유리합니다. 또한, 호텔은 다양한 나라의 사람들이 방문하고 호텔리어는 그런 고객들을 상대하기 때문에 세계 가국의 문화와 국제적 매너에 대한 상식을 틈틈이 쌓아 놓는 것이 필요합니다. 또한, 호텔에서는 경력을 중요하게 생각하므로, 자격증을 취득한 후에도 취직을 통해 호텔에서 일하면서 실무 경험을 쌓는 것이 상당히 중요합니다. 호텔에 있는 다양한 부서의 업무 경험을 통해 호텔 전반에 관한 지식을 쌓아야만 '호텔 관리자'라고 할 수 있는 '지배인'이 될 수 있습니다.


 호텔의 경영에 관련되는 기본 지식으로는 '경영 및 행정', '안전과 보안', '영업', '고객 서비스', '인사'에 관한 지식이 있는데 이러한 지식들은 대학의 '호텔경영학과' 혹은 '호텔 관광학과'를 진학하게 되면 배우게 되는 내용들입니다. 또한, 굳이 호텔관련 학과에 진학하지 않더라도, 경영/경제학과에서 관련 지식들을 배울 수 있답니다^^



<두바이 힐튼 호텔(Hilton Hotel, Dubai>



[호텔리어가 되기 위해 요구되는 역량에는 뭐가 있나?]

 호텔에서 호텔리어로서 활동하면서 업무를 잘 수행하기 위해서는 부드럽고 상냥하게 말하는 능력, 서비스 지향적인 능력, 조직 관리 능력 등의 리더십을 갖추어야 합니다. 그리고 리더십과 더불어 타인에 대해 배려할 줄 알고, 협조적이고 책임감과 진취성을 갖춘다면 더 없이 좋은 '호텔 관리자'가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앞서 이야기 했던 '인사', '고객서비스', '안전과 보안', '경영 및 행정' 등에 대한 지식이 요구되며, 영어는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요구되는 성격의 우선순위를 따져본다면 '꼼꼼함', '신뢰성', '정직성'이 가장 중요한 덕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향후 직업 전망과 소득은?]

 호텔리어의 소득 수준은 평균 270만원 정도 되는 것으로 집계되고 있습니다(2013년 기준). 상위 25%의 호텔리어들은 월 308만원의 소득을 올리고 있으며, 하위 25%의 호텔리어들은 월 225만원의 소득을 올리고 있습니다.

 호텔리어의 직업 전망은 밝은 편입니다. 현재 우리나라를 찾는 외국인 관광객들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고, 중국과 일본을 비롯한 아시아 지역에서 한류 열풍으로 인해 많은 관광객들이 몰려오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에 발맞춰 많은 호텔들이 생기고 있으며, 이에따라 호텔리어의 수요가 증가할 전망입니다.

 또한, 외국인 관광객 뿐만 아니라 우리나라 국민 소득의 향상, 주 5일 근무제 확대 실시로 인한 삶의 질 향상, 고속 철도 개통으로 인한 1일 생활권 형성을 바탕으로 다양한 레저 문화가 활성화 되고 있고, 2018년 평창 동계올림픽으로 인한 레저 활동 전반이 활성화 될 것으로 예상되면서 향후 관광숙박업의 성장에 따른 '호텔지배인'의 고용 창출이 많이 이루어 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호텔리어', '호텔 지배인'이라는 직업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호텔리어가 되기위해서는 '호텔경영'학과나 '호텔 관광경영'학과로 진학하는 것이 가장 빠른 길이지만, '호텔'관련 학과가 아닌 '경영/경제'학과를 비롯한 다른 학과에 진학해도 '호텔리어'가 될 수 있다는 사실!^^ 여러분들이 직업을 선택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감사합니다^^



반응형

Search

반응형

최근에 등록된 자료

Copyright © 2012-2023 레전드스터디 닷컴! All Rights Reserved #
|  카카오톡 플러스친구 ID : 레전드스터디닷컴  |